무원
국어-문법-높임 표현 문제
  1. 2020  경찰(순경) 2회  국어
  2. 8. 다음 <보기>의 ㉠∼㉣에 대한 높임 표현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 기 >
    영이: 철수야, 선생님께서 내일 오전에 ㉠오시라고 하셔.
    철수: 왜? 무슨 일이 있어?
    영이: 선생님이 너에게 ㉡물을 일이 있다고 ㉢하셔.
    철수: 언제 가면 돼?
    영이: 몰라. 선생님께 직접 ㉣물어봐.
    ① ㉠: 서술어의 주체가 ‘철수’이므로 ‘오라고’로 고쳐야 한다. ② ㉡: 서술어의 주체가 ‘선생님’이므로 ‘물으실’로 고쳐야 한다. ③ ㉢: 인용 동사 ‘하다’의 주체가 ‘철수’이므로 ‘해’로 고쳐야 한다. ④ ㉣: 서술어의 객체가 ‘선생님’이므로 ‘여쭤봐’로 고쳐야 한다.

                               


  3. 2020  국회직 9급  국어
  4. 14. <보기1>을 참고할 때, <보기2>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 기 1>
    우리말의 높임법은 화자가 서술의 주체에 대하여 높임의 태 도를 나타내는 주체 높임법,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 는 대상을 높이는 객체 높임법, 청자인 상대방을 높여 말하는 상대 높임법 등이 있다.
    <보 기 2>
    ㉠ 할아버지께서는 귀가 어두우시다. ㉡ 저는 그 책을 선생님께 선물로 드렸습니다. ㉢ 지금 대통령께서는 각 부처 담당자들과 회의 중이십니다.
    ① ㉠에는 주체 높임법과 객체 높임법이 사용되었다. ② ㉠과 ㉡에는 주체 높임법이 사용되었다. ③ ㉠과 ㉢에는 상대 높임법이 사용되었다. ④ ㉡에는 객체 높임법과 상대 높임법이 사용되었다. ⑤ ㉡과 ㉢에는 객체 높임법이 사용되었다.

                               


  5. 2020  소방공무원  국어
  6. 3. 높임법의 쓰임이 다른 것은?
    ① 내일은 잊지 않고 어머니께 편지를 보내 드려야겠다. ② 오늘도 할머니께서는 경로당에서 시간을 보내셨다. ③ 선생님께서 누나와 함께 와도 좋다고 하셨다. ④ 큰아버지께서는 나를 무척 아끼셨다.

                               


  7. 2019  지방직 7급  국어
  8. 문 8. 높임 표현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부장님, 넥타이가 잘 어울리시네요. ② 어머님, 아비가 아직 안 들어왔습니다. ③ 선생님, 어머니께서 위임장을 주셨습니다. ④ 시장님, 저에게 여쭤 보셨던 내용을 검토했습니다.

                               


  9. 2019  국가직 9급  국어
  10. 문 11.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한 것은?
    국어의 높임법에는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상대 높임법, 서술어의 주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법, 서술어의 객체를 높이는 객체 높임법 등이 있다. 이러한 높임 표현은 한 문장에서 복합적으로 실현되기도 하는데, (     )의 경우 대화의 상대, 서술어의 주체, 서술어의 객체를 모두 높인 표현이다. ① 아버지께서 할머니를 모시고 댁에 들어가셨다. ② 제가 어머니께 그렇게 말씀을 드리면 될까요? ③ 어머니께서 아주머니께 이 김치를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④ 주민 여러분께서는 잠시만 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1. 2019  경찰(순경) 1회  국어
  12. 9.높임법(존대법) 표현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할머니께서는 항상 북녘을 바라보며 여기에 앉아 계셨습니다. ② 이제는 꽃가마에 누워 저 멀리 가십니다. ③ “할머니! 아버지도 그 뜻을 압니다!” ④ 할머니의 유지가 이곳에 머물러 계십니다.

                               


  13. 2019  국가직 7급  국어
  14. 문 1. 높임 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제 말씀 좀 들어 보세요.”에서의 ‘말씀’은 ‘말’을 높여 이르는 단어이므로 ‘말’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혜정아, 할아버지께서는 생전에 당신의 장서를 진짜 소중히 여기셨어.”에서의 ‘당신’은 3인칭 ‘자기’를 아주 높여 이르는 말이다. ③ 남에게 말할 때는 자기와 관계된 부분을 낮추어 ‘저희 학과’, ‘저희 학교’, ‘저희 회사’, ‘저희 나라’ 등과 같이 표현해야 한다. ④ 요즈음 흔히 들을 수 있는 “그건 만 원이세요.”, “품절이십니다.”에서의 ‘-세요’, ‘-십니다’는 객체를 높이는 새로운 표현 방식이다.

                               


  15. 2019  국회직 9급  국어
  16. 14. 다음 중 <보기>의 ㉠과 ㉣이 모두 사용된 문장은?
    <보 기>
    우리말에서는 아래와 같이 높임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법이 발달되어 있다.
    ㉠ 주체를 높이는 용언 ㉡ 객체를 높이는 용언 ㉢ 높여야 할 인물을 직접 높이는 명사 ㉣ 높여야 할 인물과 관련된 것을 높이는 명사
    ① 나는 아직 그분의 말씀을 기억하고 있다. ② 누나는 여쭐 것이 있다며 할머니 댁에 갔다. ③ 할아버지께서는 편찮으셔서 거동을 잘 못하신다. ④ 어머니께서는 몹시 피곤하셨는지 거실에서 주무신다. ⑤ 생신을 맞이하신 할머니께서는 케이크를 잘 잡수셨다.

                               


  17. 2019  소방공무원  국어
  18. 4. 주체 높임이 실현되지 않은 문장은?
    ① 할머니는 시장에 가셨다. ② 선생님을 모시러 교무실에 갔다. ③ 원래 어머니의 시력은 좋으셨다. ④ 고향에 계신 할아버지를 그리워했다.

                               


  19. 2018  경찰(순경) 3회  국어
  20. 8.다음 설명을 참고할 때, 높임 표현의 방식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한국어는 높임 표현이 발달해 있다. 이는 세 유형으로 나뉘는데 주체를 높이는 방식, 객체를 높이는 방식, 청자를 높이는 방식이 그것이다. ① 혜정아, 선생님께 여쭤 보고 결정해라. ② 혜정아, 아버지께 전화를 드리고 나가니? ③ 영수야, 주말에 할머닐 모시고 동물원에 가자. ④ 영수야, 새벽만 되면 할아버지께서는 어디에 가실까?

                               


  21. 2018  소방공무원  국어
  22. 7. 높임법의 쓰임이 적절한 것은?
    ① 고객님이 주문하신 커피 나오셨습니다. ② 할아버지께서 네 방으로 오라고 하셨어. ③ 지금부터 사장님의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④ 어머니께서 제게 시간을 여쭈어 보셨어요.

                               


  23. 2017  경찰(순경) 여경  국어
  24. 10. <보기>의 ㉠과 ㉡에 해당하는 높임법의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 기 >
      국어에서 높임법은 화자가 높이려는 대상에 따라 주체 높임법, 상대 높임법, 객체 높임법으로 구분된다. ㉠주체 높임법은 주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주체를 높이는 것이며, 상대 높임법은 대화의 상대인 청자를 높이는 것이고 ㉡객체 높임법은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객체를 높이는 것이다. ① ㉠에 해당하는 예로, “할아버지께서 산에 가셨다.”를 들 수 있다. ② ㉡에 해당하는 예로, “선생님, 영이가 혼자 갔어요.”를 들 수 있다. ③ ㉠에 해당하는 예로, “할머니는 예쁜 지갑이 있으시다.”를 들 수 있다. ④ ㉡에 해당하는 예로, “영이는 존경하는 선생님을 뵈었다.”를 들 수 있다.

                               


  25. 2017  지방직 9급  국어
  26. 문 8. “숙희야, 내가 선생님께 꽃다발을 드렸다.”의 문장을 다음 규칙에 따라 옳게 표시한 것은?
    우리말에는 주체 높임, 객체 높임, 상대 높임 등이 있다. 주체 높임과 객체 높임의 경우 높임은 +로, 높임이 아닌 것은 -로 표시하고 상대 높임의 경우 반말체를 -로, 해요체를 +로 표시한다. ① [주체-], [객체+], [상대-] ② [주체+], [객체-], [상대+] ③ [주체-], [객체+], [상대+] ④ [주체+], [객체-], [상대-]

                               


  27. 2017  서울시 7급  국어
  28. 2. 다음 중 상대 높임법의 등급이 다른 하나는?
    ① 여보게, 어디 가는가? ② 김 군, 벌써 봄이 왔다네. ③ 오후에 나와 같이 산책하세. ④ 어느덧 벚꽃이 다 지는구려.

                               


  29. 2017  국가직 7급  국어
  30. 문 13. 높임법 사용이 옳은 것은?
    ① 교수님, 연구실에서 교수님을 직접 보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② 큰아버지, 오늘 약주를 많이 드셨는데, 제가 집까지 모셔다 드리겠습니다. ③ 김 과장님, 부장님께서 빨리 오시라는데 오후에 시간 계십니까? ④ 철수야, 이것은 중요한 문제니까 부모님께 여쭈어 보고 결정할게.

                               


  31. 2017  서울시 7급  국어
  32. 11. <보기>의 문장을 바탕으로 중세국어의 경어법을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 太子ㅣ 道理 일우샤 걔 慈悲호라 시니 ≪석보상절≫ ㉡ 그 後로 人間앳 차바  몯 좌시며 ≪월인석보≫ ㉢ 셤 안해 자 제 한비 사리로 뷔어 니다 ≪용비어천가≫ ㉣ 곳과 果實와 플와 나모와 머그리도 이시며 ≪석보상절≫
    ① ㉠의 갸는 太子를 받는 높임의 대명사로 쓰였다. ② ㉡의 좌시며는 먹다의 높임말로 쓰인 것이다. ③ ㉢의 자은 자다의 높임말로 쓰인 것이다. ④ ㉣의 이시며는 앞에 오는 머그리를 높이는 말로 쓰였다.

                               


  33. 2016  경찰(순경) 1회  국어
  34. 13. 다음 밑줄 친 부분에 쓰인 높임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누나는 할머니를 모시고 시골에 갔다. ① 상황에 따라 격식체와 비격식체로 나뉜다. ②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높여 표현하는 높임법이다. ③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표현하는 높임법으로, 종결 어미에 의해 청자에 대한 높임이나 낮춤의 정도가 표현된다. ④ 서술어의 어간에 선어말어미 ‘-(으)시’를 붙여 높임을 표현 한다. ‘계시다’, ‘잡수시다’ 등 특수한 어휘를 통해 실현 되기도 한다.

                               


  35. 2015  국가직 7급  국어
  36. 문 4. 높임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할아버지께서 이제야 집에 가시는군요. ② 당신은 제 말씀에는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으시는군요. ③ 이것이 바로 생전에 당신께서 가장 아끼던 벼루입니다. ④ 우리 사장님께서 뵙기를 청한 이유는 고견을 듣기 위함입니다.

                               


  37. 2015  법원직 9급  국어
  38. 문25】다음 밑줄 친 말 중 경어법이 잘못된 것은?
    ① 어머니를 모시고 장에 갔다 오너라. ②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저에게 여쭤 보세요. ③ 제가 찾아 뵙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④ 할머니께서는 아직 귀가 밝으십니다.

                               


  39. 2013  서울시 7급  국어
  40. 9. 높임법의 유형이 다른 하나는?
    ① 내 님을 그리와 우니다니 ② 如來ㅅ 일후믈 듣면 ③ 내 멀톄로 닐오리다. ④ 부텻 은혜를 닙 ⑤ 和尙 묻오

                               


  41. 2012  국회직 9급  국어
  42. 11. 다음 <보기>에서 밑줄친 부분의 경어법을 잘못 보여주고 있는 것은?
    < 보 기 >
    청자를 대접하는 등급을 몇으로 나누느냐 하는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다. 각 등급을 흔히 ‘하다’의 명령형에서 이름을 따서 ㉠해라체, ㉡해체(반말체), ㉢하게체, ㉣하오체, ㉤해요체, 합쇼체로 부른다. 이들의 각 등급이 각각 독립된 한 등급을 이룬다면 상대경어법은 여섯 등급으로 나뉘는 경어법이라 할 수 있다.
    ① ㉠ - 얘, 저기 빈 택시가 온다. ② ㉡ - 자네, 그럼 이리로 좀 오지. ③ ㉢ - 여보게들, 나랑 같이 가세. ④ ㉣ - 김 형, 다시 만나니 참 반갑구려. ⑤ ㉤ - 아저씨, 시간이 다 되었으니 이제 가시지요.

                               


  43. 2011  국회직 9급  국어
  44. 3. 다음 중 높임 표현이 옳은 것은?
    ① 사장님의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② 어머니께 야단을 맞았습니다. ③ 교장 선생님, 그 동안 애 많이 쓰셨습니다. ④ 고객님, 이건 저희 제품이신데요. ⑤ 왕고모님, 식사는 맛있게 하셨습니까?

                               


  45. 2010  국가직 7급  국어
  46. 문 1. 경어법이 바르게 사용된 것은?
    ① 주례 선생님의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② 들어가신 분은 여자 분이신데요. ③ 과장님, 부장님께서 오시랍니다. ④ 영희야, 할아버지께서 주는 걸 받아 오너라.

                               


주소복사 후 붙여넣기 하면 문제지를 보낼 수 있어요.
주소복사